이명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고 대학병원이랑 유명하다는 한의원을 다 다녀 봤는데
차도가 없다고 합니다.
매미 소리가 계속하여 들리니 잠도 제대로 못자고 일도 제대로 못한다고 합니다.
시골로 이주하여 생활을 하려고 생각하고 계신다고
저한테 헛개나무 열매를 구입하시면서 뭐가 좋은지 물어보는데
제가 답할길이 없어 답답하던 차에
고귀한 답변 기다립니다..
...............................................................................................................................................
외부의 자극 없이 귀에서 매미, 기차, 파도 소리 등이 들리는 증상이 이명(耳鳴)입니다. 두통이나 난청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하면 불면증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담음(痰飮, 노폐물 또는 독소)'이라는 말로 설명합니다. 담음이란 인체의 진액이 여러 정신적 요인으로 걸쭉하게 변해 기운의 흐름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성격, 집착력이 강한 성격, 욕심이 많고 원칙을 너무 강조하는 사람, 긴장 초조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 갑자기 당황하거나 겁이 많은 사람에게 담음이 잘 생기는 편입니다.
이명의 치료는 귀로 침범한 풍열(風熱, 급성염증)을 제거하고 귀의 근본 되는 장부인 신장의 기운을 보강하고 막혀 있는 간의 기운을 뚫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인 치료를 통해 담음을 제거하면 이명의 호전을 보게 됩니다 .
양방적으로는
이명증은 소리 나는 근원은 없는데 소리의 감각이 생기는 현상으로
내이의 질환
예컨데 내이염이나 메니에르병, 돌발성 난청 등에서 볼 수 있습ㄴ니다.
이명은 특히 신경을 쓰면 본인에게 있어서는 큰 음이라고 느껴져서 참을 수 없는 경우는
심신 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
귀 부변 근육의 수축에 의해서 생기는 귀울림도 드물게는 있는데 제 3자에게도 들리므로 타각적인 귀울림이라고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만형자탕이라는 약을 변증해서 환자의 체질에 따라 가감을 해서 많이 쓰는 편입니다.
여러가지 환자의 정보가 모자라서
일반적인 것만 적어서 좀 산만한 느낌이 있군요...
정보를 자세히 알면 더 나은 접근이 있을 것 같습니다.
^^